국민연금 EDI 지원 대상 및 신청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1. 국민연금 EDI 서비스란?
인터넷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기존의 서식 민원업무를 대신하는 전자 민원서비스를 뜻합니다.
2. 국민연금 EDI 제공 서비스
● 4대보험 고통신고
- 사업장가입자 자격 취득/상실/변경신고
- 사업장 탈퇴/변경 신고
● 국민연금 고유신고
- 국민연금 증명서 발급 신청, 소득총액 신고
- 납부재개, 분리적용 사업장 전입신고, 가입자 내용변경신고
● 통지 업무 국민연금에서 수시/월간/년 제공
- 처리결과(정상, 오류내역)
- 당월분 연금보험료 결정내역, 월간 정기자료 확인 대상자
- 소득총액 신고 대상자, 기준소득월액 정기 결정 통지서 등
2. 국민연금 EDI 신청 방법
1. 국민연금 EDI 서비스에 접속 (https://edi.nps.or.kr/)
2. 사업자관리번호를 적고 로그인 (사업자관리번호는 사업자 등록번호 +0입니다)
로그인 후 공인인증서로 인증합니다.
3. "나의 사업장 업무 처리하기" →좌측 메뉴에서 "업무대행서비스" →"위탁사업장등록신청"
순서로 들어갑니다.
4. 위탁 사업장 관리번호, 성명, 생년월일을 입력 후 사업장 검증을 클릭하시면 해당 사업장이
조회됩니다.
5. 오른쪽 아래 "신청서 발송" 클릭 → 업무대행 신청서 첨부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.
신청이 완료되면 해당 사업장의 국민연금 업무를 온라인으로 처리하실 수 있게 됩니다.